건너뛰기 메뉴

로그인로그인 회원가입회원가입

보도자료

(4.14.)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1만 2천여 명 청소년 대상 정서·인성교육 추진

작성자 :
게시관리자
등록일자 :
2025년 4월 14일 11시 7분 37초
조회 :
32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1만 2천여 명 청소년 대상 정서·인성교육 추진

서현유스센터1~청소년의 감정 정서·인성 발달 지원..학급 확대 운영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서현유스센터(센터장 정영숙)이 4월부터 연말까지 성남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1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사회정서학습(SEL)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각각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정서 발달과 인성 함양을 위한 단계별 교육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정서학습(SEL: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행복한 마음코딩은 초등학교 1학년 2,171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며감정 인식자기조절공감관계 형성 등 청소년들의 정서적 역량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특히최근 전국 학교 현장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청소년의 마음 건강과 자존감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행복한 마음코딩은 교실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형 수업으로감정 카드 활용역할극이야기 나누기 등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된다지난해 81개 학급에서 운영됐고참가 교사들은 학생들의 자기 이해와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됐다고 평가했다만족도 조사 결과 90% 이상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올해 운영 학급을 100개로 확대했다.

 

인성교육은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1학년 10,275명을 대상으로 하며존중배려소통협동 등 공동체 생활의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구성됐다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에 맞춰 자기 이해감정 표현갈등 해결협동 활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내면을 바르게 가꾸고 타인 및 공동체와 건강한 관계 형성을 중점으로 진행되며팀 프로젝트와 워크숍 활동을 통해 실제 생활 속에서 적용 가능한 인성 역량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됐다올해는 지난해보다 확대된 137개 학급에서 운영된다.

 

정영숙 서현유스센터장은 청소년기의 감정 조절 능력과 인성은 평생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각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배려하며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